인증 biz contents
현재위치비즈컨텐츠 > 인증 > ISO14000
인증
비즈컨텐츠ISO14000 비즈폼
비즈폼 비즈폼
1 인증제도의 개요 2 인증절차
3 환경경영의 기본모형 4 도입효과와 운영현황
비즈폼 비즈폼

01 환경경영의 기본모형
비즈폼 비즈폼
비즈폼 ISO14001의 개요 비즈폼 ISO14001의 규격체계
비즈폼 ISO14000의 필요성 및 목적 비즈폼 ISO14001의 구축-인증획득
비즈폼 비즈폼

1) ISO 14001의 개요
1992년 '리우 지구 정상회의'에서 제창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ESSD)'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천적 방법론의 하나로 실시되고 있는 환경경영이 기업경영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는 기존의 환경관리 방법이나 사후처리 위주의 기술개발 및 투자활동이 더 이상 충분한 수준이 될 수 없다는 공감대의 반영이며,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전제로 하는 새로운 기업경영 전략의 도입을 강력히 요구하는 것이다.
즉, 일부 환경담당자들에 의해 사후처리 방식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기존의 환경관리 방식에서 탈피하여 전직원의 참여를 통해 전사적으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을 모색할 것을 촉구하는 것으로, 이는 환경경영의 실천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실제 ISO 14001의 제1장(서론)에는 기존의 경영시스템과의 통합을 고려함은 물론 기업의 성장과 환경성과의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그 목적을 밝히고 있다.
ISO 14001에서 규정한 환경경영체제는 기업경영의 일부분으로서, 기업활동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환경영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이다.
이 규격의 기본적인 내용은 지속적인 환경성과의 체계적인 개선을 위해서 조직의 체제와 전 종업원의 책임을 명시하고, 환경개선을 위한 노력들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직 내의 자원을 적절히 배분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환경에 대한 인식과 책임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전 종업원에게 교육과 훈련을 계속 실시하고, 환경방침을 충실히 실천하는지를 정기적으로 감시하고 점검하는 감사를 실시하도록 요구하며, 환경성과를 대내·외에 공표하도록 규정하였다.
이처럼 ISO 14001에서 규정한 환경경영체제의 구조는 일반적인 경영체제가 갖는 특성을 모두 포함한다.
즉, 환경경영체제는 현황 분석, 개선계획 수립, 계획 실행, 실행결과에 대한 점검과 시정조치 등 일반적으로 경영체제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요소들을 모두 반영하고 있다.

<그림3> 환경경영의 기본모형

 


환경경영체제는 위에〈그림〉과 같이 계획(Plan), 실행(Do), 점검 및 시정(Check), 개선(Action) 등 소위 P·D·C·A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의 계속적인 반복시행이 환경성과 발전의 핵심인 것이다. 여기에서 나타낸 환경경영체제 운영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결의 및 방침 설정] 조직은 경영자의 결의를 바탕으로 환경방침을 제정한다. 환경방침을 통해 기업활동과 관련된 환경성과 개선과 천연자원의 보존 및 보호에 대한 조직의 결의를 공표한다.

[목표및 계획 수립]
환경방침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목표 및 구체적인 환경경영 추진계획을 수립한다.
이 과정에서는 조직의 일상업무 등 조직활동 전반에 걸쳐 환경적 요인을 반영한다.

[실행 및 운영]
조직체제와 자원을 활용하여 수립된 추진계획을 실천한다.
이 과정에서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실천기법에 관한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측정 및 평가]
조직은 계획단계에서 설정된 목표 및 세부목표를 기준으로 조직의 환경경영 성과를 측정·감사·검토한다

[검토 및 개선]
조직은 전반적인 환경성과의 개선을 실현할 수 있도록 경영자가 환경경영체제를 검토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간다.

ISO 14001에서 규정하는 환경경영체제에 대한 규격은 ISO 9001의 품질경영체제와 유사하게 구성되었다

이 두 가지 규격을 비교해 보면 아래 <표3>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두 규격 모두 방침설정, 계획, 실행 및 운영, 점검 및 시정조치, 경영자 검토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3> KS A 14001:1996과 KS A 9001:2001의 비교

KS A 14001:1996
KS A 9001:2001
개요
0
0
0.1
0.2
0.3
0.4
서문
일반사항
프로세스 접근방법
KS A 9004 와의 관계
기타 경영시스템과 병용성
적용 범위
1
1
1.1
1.2
적용범위
일반사항
적용
참조 규격
2
2 인용 규격
용어의 정의
3
3 용어 및 정의
환경 경영 체제 요건
4
4 품질경영시스템
일반요건
4.1
4.1
5.5
5.5.1
일반 요구사항
책임,권한 및 의사소통
책임 및 권한
환경방침
4.2
5.1
5.3
8.5
경영의지
품질방침
개선
계획
4.3
5.4 기획
환경측면
4.3.1
5.2
7.2.1
7.2.2
고객중심
제품과 관련된 요구사항 결정
제품과 관련된 요구사항 검토
법률 및 기타 요건
4.3.2
5.2
7.2.1
고객중심
제품과 관련된 요구사항 결정
목표 및 세부 목표
4.3.3
5.4.1 품질목표
환경 경영 추진 계획
4.3.4
5.4.2
8.5.1
품질경영시스템 기획
지속적 개선
실행 및 운영
4.4
7
7.1
제품실현
제품실현의 기획
구조 및 책임
4.4.1
5
5.1
5.5.1
5.5.2
6
6.1
6.2
6.2.1
6.3
6.4
경영 책임
경영의지
책임 및 권한
경영대리인
자원관리
자원확보
인적자원
일반사항
기반구조
업무환경
훈련, 인식 및 자격
4.4.2
6.2.2 적격성, 인식 및 교육훈련
의사소통
4.4.3
5.5.3
7.2.3
내부의사소통
고객과의 의사소통
환경 경영 체제 문서화
4.4.4
4.2
4.2.1
4.2.2
문서화 요구사항
일반사항
품질매뉴얼
문서 관리
4.4.5
4.2.3 문서관리
운영 관리
4.4.6
7
7.1
7.2
7.2.1
7.2.2
7.3
7.3.1
7.3.2
7.3.3.
7.3.4
7.3.5
7.3.6
7.3.7
7.4
7.4.1
7.4.2
7.4.3
7.5
7.5.1
7.5.3
7.5.4
7.5.5
7.5.2
제품실현
제품실현의 기회
고객관련 프로세스
제품과 관련한 요구사항 결정
제품과 관련한 요구사항 검토
설계 및 개발
설계 및 개발 기획
설계 및 개발 입력
설계 및 개발 출력
설계 및 개발 검토
설계 및 개발 검증
설계 및 개발 타당성 확인
설계 및 개발 변경관리
구매
구매프로세스
구매정보
구매한 제품의 검증
생산 및 서비스 제공
생산 및 서비스 제공의 관리
식별 및 추적성
고객재산
제품의 보존
생산 및 서비스 제공에 대한 프로세스 타당성 확인
비상시 대비 및 대응
4.4.7
8.3 부적합제품의 관리
점검 및 시정 조치
4.5
8 측정,분석 및 개선
감시 및 측정
4.5.1

7.6
8.1
8.2
8.2.1
8.2.3
8.2.4
8.4

모니터링장치 및 측정장치의 관리
일반사항
모니터링 및 측정
고객만족
프로세스의 모니터링 및 측정
제품의 모니터링 및 측정
데이터의 분석
부적합 시정 및 예방조치
4.5.2
8.3
8.5.2.
8.5.3
부적합 제품의 관리
시정조치
예방조치
기록
4.5.3
4.2.4 기록의 관리
환경 경영 체제 감사
4.5.4
8.2.2 내부감사
경영자검토
4.6
 
5.6
5.6.1
5.6.2
5.6.3
경영검토
일반사항
검토입력
검토출력
  뒤로 위로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