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목적과 기본방향을 염두에 두고 사업계획서안에 담아야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작성해 나가야 한다. 일정한 작성순서와 방법에 의하여
작성을 해 나가면 보다 짧은 시간내에 양질의 사업계획서를 만들 수 있다.
작성하고자 하는 사업계획서가 정해진 양식에 의하여 결정되어 있으면
이를 입수하여 그 소정양식에 따른다. 소정양식이 없다면 어떤 형태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건지 즉,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먼저 결정한다.
① 전체모양을 세로로 할건지, 가로로 눕힐건지
② 상철로 할건지, 좌철로 할건지
③ 글씨체와 항목별 글씨체는 무슨체로 할건지
④ 서술형태인지 아니면 그림이나 도표를 많이 넣을 건지
⑤ 표지는 어떤 모양과 디자인, 색깔로 할건지
⑥ 바인더는 어떤방법으로 할건지 등
폼이 정해지면 어떠한 내용을 사업계획서에 담아야 할지를 생각하여 기본내용의
목차를 정리
한다. 이것은 실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큰 목차가 될 수 있다.
① 사업의 개요
② 제(상)품의 소개
③ 시장현황과 전망
④ 사업운영(시설, 생산, 인력, 마케팅, 매출 등)계획
⑤ 자금계획
⑥ 추정재무제표 수립 등으로 나열해본다.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경쟁업체, 유통경로, 시장규모 및 전망, 매입처,
매출처 등 사업환경(시장)을 조사한다. 이미 시장조사가 된 상태라면
자료를 성질에 따라 분류를 하고 사업계획서에 응용할 부분은 표시를 해두는
것도 좋다. 권하고 싶은 시장조사방법으로 먼저 인터넷에 들어가 일반적인
통계나 산업, 업종동향자료를 뽑은 다음에 보다 세밀하고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면 도서관, 관련협회 및 단체 등 정보보유원을 방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경쟁업체나 동종업계를 방문하여 자문을 구할 수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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