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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컨텐츠TL9000 비즈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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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스템 개요 2 인증분야 및 도입효과
3 제정배경 및 목적 4 ISO9001과 접근방법의 차이점 및 인증절차
3 규격 구조 4 일반적인 질의사항
3 특징 4 우리나라에서 도입필요성 및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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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특징
QuEST 포럼 참가자들은 ISO 9000규격이 일반적으로 타당성은 있으나 통신산업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기에는 미흡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ISO 9001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이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통신산업의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을 추가하기로 하였다.
ISO 9001의 제반 요구사항을 검토한 후 다음의 분야에 대한 사항이 보완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1) 신뢰도와 관련 비용
(2) s/w개발과 life-cycle 경영
(3) 설치(installation)나 엔지니어링(engineering)과 같은 특정서비스 기능에 대한 사항
(4) 통신서비스 제공자와 기기 공급자간의 독특한 관계의 지속과 추가 개발을 보증하기 위한 사항

실적과 비용(performance and cost)에 근거한 메트릭스(metrics) 제안, 메트릭스에 대한 요구사항은 TL 9000의 가장 독특한 사항이다. 이 메트릭스를 이용하면

(1) 새로운 품질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이익을 정량화 할 수 있으며,
(2) 품질개선이 이루어지는 정도를 평가할 수 있게 되며,
(3) 경제적 효과가 가장 큰 품질개선 분야를 파악할 수 있게 되며,
(4) 산업내에서의 경쟁적 위치를 알 수 있게 된다.
(5) 이 메트릭스를 통해 품질활동을 경영활동과 연계시킬 수 있게 되며,
(6) 회사의 경영층은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이해 및 지원을 전략적으로 추구할 수 있게 된다.

메트릭스 수치보고(reporting)

(1) 메트릭스에 대한 통계수치를 제공함으로써 기기 공급자들은 그들이 통신산업 내에 처한 위치를 알게 되며,
(2) 서비스 공급자들은 기기 공급자들의 품질노력이 어떠한 곳에 집중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3) 이러한 보고된 수치 값을 바탕으로 서비스 제공자와 기기공급자간에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을 증진시켜 문제를 좀 더 빨리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는데 공동 보조를 취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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