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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컨텐츠TL9000 비즈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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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스템 개요 2 인증분야 및 도입효과
3 제정배경 및 목적 4 ISO9001과 접근방법의 차이점 및 인증절차
3 규격 구조 4 일반적인 질의사항
3 특징 4 우리나라에서 도입필요성 및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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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제정배경 및 목적
ISO 9001 : 2000을 기초로 한 TL 9000 (Release 3.0)이 2001년 2월 28일 공표되었다.

다른 기준 산업 표준과 TL 9000 품질시스템 요건 핸드북이 다른 것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신뢰도와 성과측정에 사용되는 성과와 소요비용에 근거한 측정기준 (Metrics)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일부 추가적인 요건의 근거는 Malcolm Baldrige에 의한 기준이다. 그 요건들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의 3가지 부문으로 지정되어 있다. 이들 부문들은 하나의 어떤 특정한 부문 또는 부문간의 결합으로 인증이 되는 결과가 될 것이다.

TL 9000품질시스템 요건 핸드북은 두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핸드북 1은 TL 9000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으서 TSO 9001 : 2000 규격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서비스 특성 요구사항(고객 참여, 재난 복구, 형상 관리 등)이 추가되어 구성되었다.
핸드북 2는 TL 9000 품질경영시스템의 성과지표로서 TL 9000 공통성과지표에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서비스 특성 성과지표가 추가되어 구성되어 있다. (고장, 실수, 납기 관련 사항 등)


QuEST 포럼은 TL 9000 요건의 개발과제를 맡은 회원 그룹으로 구성되었고 그 후 이 그룹은 개발, 제검토 및 공표를 위하여 정기적인 월간 팀 모임 일정을 수립하였다.

QuEST 포럼은 TL9000 프로그램 행정주체로서 ASQ를 선정했으며 이는 1999년 3월 1일자로 유효하다. SAQ의 책임중에는 기술적인 문제 해결, 핸드북 및 게시물 배포, TL9000 회보 출간 그리고트레이닝 제공자들과 QuEST 포럼간의 연락업무 대행이 포함되어 있다.
QuEST 포럼은 또한 댈러스의 텍사스 대학, 미국내에서 유일하게 통신공학 학사학위를 제공하고 있는 대학과 계약을 맺어 TL 9000 신청자들에 의해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신뢰도와 품질 성과에대한 측정으로부터 얻어진 결과인 통계적 데이터를 기록, 추전, 해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활동은 각 측정기준(metrics)을 위한 데이터 요소를 사용하여 제품 부문별로 Industry Mean(업계에서 평균), Standard Deviation(표준에서 벗어남), 그리고 Best in Industry(업계에서 최상)중의 하나로 산정할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이다.

* QnEST Forum : 인정기관/ 연수기관 지정, 성과측정자료 활용
* 인정기관 : 인증기관 인정, CNAB, JAB, KAB, RAB, SCC 등
* 인증기관 : 약 30개


TL 9000의 배경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다양한 업계의 요구사항 통합
▶ 다양한 요구사항 및 심사로 인한 문제의 감소 (비용, 고객 요구사항을 공급자에게 모순되게적용)
▶ 정의된 성과지표를 통해 공급자 성과자료의 보고 및 이용을 표준화
▶ 정의된 성과지표를 통해 공급자 성과자료의 보고 및 이용을 표준화
▶ 고객-공급자간 관계의 증진
▶ 산업성과 전반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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