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폼 비즈컨텐츠 계약서작성과 사례 전형계약
  비즈폼 계약서작성과 사례
비즈폼 계약의 기초지식
비즈폼 계약의 종류
비즈폼 계약의 성립
비즈폼 계약서 작성실무
비즈폼 물권계약
비즈폼 채권계약
비즈폼 전형계약
비즈폼 비전형특수계약
비즈폼 상사계약
비즈폼 회사관련계약
비즈폼 계약관계의 변형
비즈폼 계약관계의 해소
  비즈폼 가압류와 가처분
  비즈폼 소장의 작성과 사례
  비즈폼 비즈니스 법률실무
  비즈폼 채권회수 법률실무
  비즈폼 법률서식 작성/활용
  비즈폼 주식회사 만들기
  비즈폼 하우라이팅
  비즈폼 비즈스터디
  비즈폼 쉽게 배우는 회계
  비즈폼 생활법률 사례모음
  비즈폼 연말정산
  비즈폼 세무달력


1. 증여계약 9. 고용계약
2. 매매계약 10. 도급·하도급계약
3. 매매계약의 효력 11. 현상광고란 무엇인가?
4. 장기 할부판매 계약서 12. 위임계약
5. 통신판매란? 13. 임치계약
6. 환매계약이란? 14. 조합계약
7. 교환계약 15. 화해도 계약이다!
8. 임대차계약  

1. 매매의 의의와 일방예약
매매는 당사자 일방이 재산권(소유권)을 상대방에게 이전할 것을 약정하고 상대방이 대금을 지급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효력이 생긴다. 즉, 매매는 재화를 금전과 교환하는 전형적인 유상계약으로서 거래계에서 제일 많이 발생하는 계약의 형태이다.

한편, 당사자 일방이 장래 일정한 사정이 발생한 경우 목적물을 확실하게 취득할 수 있는 지위를 보류하려는 경우 매매의 예약을 하는 수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예약완결권은 일방만이 가질 수도 있고 쌍방 모두가 가질 수도 있다.

그런데 완결권을 일방만이 가지는 매매의 일방예약은 상대방이 매매를 완결할 의사를 표시하는 때에 매매의 효력이 생긴다. 그러나 계약당사자가 매매완결의 의사표시의 기간을 정하지 아니한 때에는 예약자는 상당한 기간을 정하여 매매완결 여부의 확답을 상대방에게 최고할 수 있다.

2. 매매계약시 비용의 부담
특별한 약정이 없으면 매매계약에 관한 비용은 당사자 쌍방이 균등하게 나누어 부담한다. 경제적 가치가 큰 기계류나 공장 또는 부동산과 같은 경우는 매매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감정평가를 거쳐 가격을 정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지출된 비용은 당사자가 계약으로 어느 일방 또는 쌍방이 특정의 비율로 부담하기로 하는 특약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작성사례 48] 업무용 동산매매 계약서

다운로드[작성사례 49] 물건매매 계약서

다운로드[작성사례 50] 주식매매 계약서 ①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