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구조조정이란 자원배분의 최적화를 추구하기 위해 사업영역을 재구축하고 사업규모를 조정하는 것이다.
이같은 구조조정을 통해서 경제적 부가가치의 창출능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하려는 것이다. 당연히 사업구조조정
전략의 핵심은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거나 가치를 파괴하는 사업을 정리, 매각하고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경쟁력창출에
매진하기 위한데 있다. 또한 집중적 자원배분을 위한 핵심사업에는 반드시 일시적이 아닌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내부역량의 축적이 이루어져야 한다.
1. 구조조정의 프로세스
(1) 사업가치평가와 사업구조분석
사업단위별로 경제적 부가가치 정도를 평가하고, 이에 기초하여 다양한 사업단위들이 전사차원에서 어떻게
현재 또는 미래의 기업가치에 기여할 것인가를 평가하게 된다. 현재의 사업단위들이 가치창조를 하고 있는지
아니면 가치훼손을 하고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평가한다. 아울러 사업구조를 평가하게 되는데, 사업구조란
기업이 전개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들의 구성형태를 말한다. 사업구조분석에서는 사업단위들간의 전략적 연계성을
검토하고, 사업단위들간의 현금흐름은 문제가 없는가, 전사적 수익성과 성장성 전망은 어떠한가 등의 문제를
분석한다. 사업다각화의 정도, 사업간 재무자원 및 인적자원의 배분형태, 사업전망에 따른 구성분포 등을
전사차원의 기업전략관점에서 평가하는 것이다.
(2) 자원, 역략분석과 사업구조 선정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내부 경영자원을 분석하여 핵심역량을 찾아내고 새로운 사업구조를 선정하는 단계이다.
즉, 우리는 어떠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가, 경쟁자를 이겨낼 수 있는 힘의 원천이 되는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이는 수익성과 기업가치 창조에 결정적으로 기여하는 역량인가 등을 분석하여 사업구조조정의 대상을 확정하는
단계이다. 여기서는 특히 핵심역량을 이용한 사업자간 시너지 확보여부를 평가하여 앞의 단계에서 간과하기
쉬운 잠재적 기업가치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3) 사업구조조정 실행전략
사업구조조정의 실행방법에 대한 전략적 선택을 하는 단계이다. 사업구조조정의 성공여부는 기업의 현재상황,
장기적 전략방향, M&A시장의 동향, 주조조정의 기대효과 등에 따라서 적합한 실행방법을 선택하는데
달려 있다.
(4) 사후통합 및 시스템재설계
사업구조 재구축에 따른 회사내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 및 가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자원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조직구조를 개편하고 새로운 운영시스템을 설계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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