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캐피탈의 주요 심사역들이 말하는 투자 펀딩원칙의 15가지를 알려드립니다.
1)정공법을 택하라.회사의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며 과도한 포장 은 금물이다. 무엇보다도 중 요한
것은 외부 투자자들로부터 신뢰를 확보하는 것. 지나치게 깔끔한 사업계획서는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2)회사의 가치를 고려해 단계적으로 펀딩하라.필요한 자금을 한꺼번에 조달하는 것은 무리이다. 코스닥
등록이전에 보통 3-4 차례 펀딩하는 것이 적당하다. 점진적인 시장가치 상승으로 대외적 신 뢰도를 제고하
고 전략적 주주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리한 가 격으로 펀딩을 받는 것은 당장은 유리하지만 미래에는 부담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초기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끼치고 사업에 성공하기는 매우 어렵다.
3)구체적이고 확실한 수익모델을 제시하라.100만의 무료회원보다 5만의 유료회원이 중요하다. 미개척
틈새시장에 대한 성 장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시장의 진입장벽을 뚫을 수 있는 영업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
4)펀딩의 적기는 시장이 결정한다. 시장환경이 좋을때 최대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좋다. 당장 자금이
필 요없거나 가격이 너무 낮다는 이유로 펀딩을 미루다 보면 실제로 자금이 필요한 시기에 시장상황이 나빠
아예 펀딩을 받지 못해 위기를 맞을 수도 있다 .
5)투자사 선택을 신중하게 하라.반드시 큰 회사가 좋은 것은 아니다. 큰 업체들은 지원이나 협력관계가
상대적 으로 약할 수도 있다.
6)투자받은 이후에도 협력관계를 유지하라.심사역은 일반적으로 여러 투자업체를 가지고 있다. `우는
아이 떡 하나 더 준 다'는 속담처럼 회사에서 수시로 정보를 제공하고 도움을 요청하다 보면 결정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업에는 항상 돌발적인 상황이 발생 하기 마련이다.
7)동시에 너무 많은 기관과의 접촉은 피하라.기관은 때가 묻은 업체를 기피한다. 좋은 조건을 위해
많은 기관에게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으나 펀딩에 실패할 경우 이 업체는 더이상 투자받기가 어 렵다.
벤처캐 피털 시장은 좁고 투자회사나 심사역끼리는 모두가 통한다는 사실을 명 심해야 한다.
8)선도적 투자업체를 집중 공략하라.리딩 인베스터 공략에 성공하면 나머지 창투사들은 숟가락을 드는 정도로
쉽게 공략할 수 있다. 리딩인베스터가 누구냐의 문제는 나머지 창투사들이 안심하고 펀 딩할 수 있는 구조적인
포인트를 제공한다.
리딩 인베스터는 기관의 브 랜드와 심사역 개인의 브랜드가 중요하다.
9)CEO(최고경영자)의 능력이 중요하다. 솔직하고 능력있는 CEO는 신뢰를 준다. 투자자들은 많은
직원이 일시적 으로 회 사를 떠나더라도 혼자서 회사를 운영할 수 능력을 갖춘 CEO를 높게 평 가한다.
10)경영자 자신의 자금을 직접 투자해 리스크를 공유하라CEO가 자신의 돈을 직접 넣은 것이야말로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는 지름길이다.
11)공동대표제는 투자유치에 불리할 수 있다. 영역이나 경영권 분쟁 등 갈등의 소지가 많다. 또한
의사결정이 늦어 벤처특유 의 효율적인 경영이 어렵다고 볼 수 있다.
12)확실한 팀능력을 갖추어라사업목표를 수행할 수 있는 팀원의 능력( 분야별 전문가)과 팀워크가 중요하다.
13)회사에 대한 직원들의 충성도가 중요하다. 스톡옵션 등 돈을 중심으로 모인 기업인가, 아니면 CEO의
경영능력이나 회사의비전을 보고 모인 기업이냐는 중요한 판단의 잣대가 된다.
14)블랙엔젤(유사 투자사, 사이비 컨설팅사 등)을 조심하라. 과도한 리베이트를 요구하면 회사에 두고두고
부담이 될 수 있으며 펀딩의 지연으로 회사의 사업진행에 차질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15)인터넷 공모는 신중히 하라.일반인들의 벤처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코스닥 등록일정에 차질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며 일반 투자자들이 반란을 일으키면 회사의 이미지가 추락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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