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폼 비즈컨텐츠 주식회사만들기 스톡옵션 (주식매입선택권)
  비즈폼 계약서작성과 사례
  비즈폼 가압류와 가처분
  비즈폼 소장의 작성과 사례
  비즈폼 비즈니스 법률실무
  비즈폼 채권회수 법률실무
  비즈폼 법률서식 작성/활용
  비즈폼 주식회사 만들기
비즈폼 왜 주식회사인가?
비즈폼 사업계획서 작성원칙
및 구성내용
비즈폼 회사의 개념 및 능력
비즈폼 이사회운영방법
비즈폼 정관의 기재사항
비즈폼 주주명부 작성방법
비즈폼 주권(통일규격유가
증권)견본
비즈폼 벤쳐기업이란?
비즈폼 벤처기업의 지분율에
관한 이야기 하나
비즈폼 뉴욕증권거래(NYSE)
상징요건 및 절차
비즈폼 스톡옵션
(주식매입선택권)
비즈폼 기업의 자금 전략
비즈폼 기업의 자금조달방법
비즈폼 감사의 자격과 선임
비즈폼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인 선임 의무
비즈폼 자기주식취득제도
비즈폼 결자배당의 요건
비즈폼 사업구조조정이란?
비즈폼 회사의 분할
개념 및 유형
비즈폼 반대주주의
주식매수 청구권
비즈폼 불공정한 신주발행
관련 제도
비즈폼 상법 위반시
벌칙사항 규정
비즈폼 이사회/감사/인사 규정
비즈폼 우리사주조합제도
비즈폼 회사의 상호변경절차
비즈폼 자본감소(감자)
종류 및 절차
비즈폼 외국인 투자기업의
제한조항
  비즈폼 하우라이팅
  비즈폼 비즈스터디
  비즈폼 쉽게 배우는 회계
  비즈폼 생활법률 사례모음
  비즈폼 연말정산
  비즈폼 세무달력


11. 스톡옵션 (주식매입선택권)

11-1. 스톡옵션 부여시 검토사항 11-7. 스톡옵션 조세감면 제도
11-2. 스톡옵션의 종류 11-8. 스톡옵션의 행사절차
11-3. 스톡옵션의 설계방법 11-9. 스톡옵션 관련 세금
11-4. 스톡옵션의 효력발생 부여방법 11-10. 고정부 스톡옵션 표준계약서
11-5. 스톡옵션 부여절차 11-11. 경영성과지표연동 스톡옵션의 표준계약서
11-6. 스톡옵션 부여한도 및 행사기간  

스톡옵션의 효력발생 부여방법


1. 효력발생조건의 의의
― 효력발생조건이란 부여된 스톡옵션을 실제로 행사할 수 있는 시점 또는 조건을 의미한다.
― 관련법에는 효력발생시기를 3년으로 규정했을 뿐, 그 이외의 구체적인 조건은 계약서에서 정하면 된다.

2. 효력발생조건의 종류
― 일시효력발생(Cliff Vesting)이란, 부여된 스톡옵션이 특정 시점에서 일시에 효력이 발생하여 일시에 모두 행사가능한 경우를 의미한다.

예: 스톡옵션 부여시점 3년 이후

― 고정비율효력발생(Straight Vesting)이란, 특정 시점에서부터 시작하여 일정기간 동안 일정비율로 행사가능한 경우를 의미한다.

예: 4년간에 걸처 25%씩 균등하게 행사가능
예: 50개월에 걸처 매월 2%씩 행사가능
일시효력발생에 비해 주식의 장기보유를 유도할 수 있다.

― 변동비율효력발생( Variable Vesting)이란, 특정 시점에서부터 시작하여 일정기간 동안 행사가능하되 행사가능한 스톡옵션 비율이 각 연도별로 상이한 경우를 의미한다.

예: 4년간에 걸처 행사가능하되 1년차에 10%, 2년차에 20%, 3년차에 30%, 4년차에 40% 행사가능
예: 1년차에 25%를 행사가능하게 하고 2년차 부터는 3년간에 걸처 매 분기별로 6.25%씩 행사가능 하게 설계

― 성과연동스톡옵션 (Performance Vesting)이란, 특정한 성과를 달성하였을 경우에 한하여 스톡옵션의 행사가 가능한 경우를 의미한다.
성과지표의

예: 목표주가, ROE, 매출액, 시장점유율등


 

[자료제공] 증권예탁원 전병호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5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